[오즈의 Tip 026] 무료로 이미지를 활용하는 법

You are currently viewing [오즈의 Tip 026] 무료로 이미지를 활용하는 법

안녕하세요. 여러분!

비와 습기가 가득했던 8월이 저물어가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옵니다. 이번에는 여러분의 최대 고민거리 하나를 도와드릴 수 있는 정보를 소개하려 합니다.

바로 무료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곳과 방법을 알려 드릴려고요.

사실 뉴스레터를 직접 만드는 입장에선 이미지가 항상 가장 큰 고민거리 입니다. 직접 이미지를 디자인 하지 못하더라도, 뉴스레터의 컨셉이나 기사의 내용에 부합하는 적당한 이미지만 가져다 사용할 수 있다면 효과는 물론 시간도 꽤 절약되니까요..

이제 무료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몇 군데 소개 해 드릴 터인데, 그 전에 저작권에 대해 기본적인 용어 하나를 짚고 넘어 갈께요. 무료이미지를 제공하는 곳이라도 조건이 세부적으로 다른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.

CC0(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제로)

: 저작권이 소멸된 상태로 사용제한이 없는 무료 저작물을 뜻해요

FREE(CC0 이외의 무료 저작물)

: CCL을 포함한 모든 무료 저작물. 저작권이 소멸된 상태는 아니지만 자유롭게 사용이 허용된 저작물

CCL(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)

: 저작물에 관해 일정한 조건을 전제로 자유로운 이용 가능한데요, 세부적으로 나뉩니다. 종류별로 알아보도록 할께요.

– CCBY : 저작물을 사용할 때 원 저작자를 꼭 표기해야 해요

– CCBY-NC : 저작자표시 +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해요

– CCBY-ND : 저작자표시 + 원래 이미지를 변경하지 않은 상태로만 사용할 수 있어요

– CCBY-SA : 저작자표시 + 2차 저작물을 만들어도 원 저작물과 같은 라이선스를 조건을 적용 한다는 의미입니다.

그리고, 위의 조건을 조합해서 조건이 정해진 경우도 있답니다.

예를 들면, CCBY-NC-ND 이렇게 하면 “저작자표시-비영리-변경금지” 를 뜻 한답니다.

이제 본격적으로 이미지를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곳을 알려 드릴께요.

1.픽사베이 (https://pixabay.com)

2백만 개 이상의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유명합니다.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있을 테고요. 출처표시 없이도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이미지를 많이 얻을 수 있답니다. 단, 워터마크가 포함된 일부 이미지도 함께 제공되므로 이를 제외한 이미지를 다운받으면 됩니다. 사진, 백터 이미지, 일러스트도 등도 있으나 퀄리티는 높은 편이 아니므로 다양한 포즈나 이미지를 검색하고 싶을 때 이용하면 도움이 됩니다.

2. 언스플래쉬 (https://unsplash.com)

4만개 이상의 콘테츠로 다른 곳에 비해 조금 수량이 적지만, 고 퀄리티의 사진이미지를 얻을 수 있답니다. 게다가 회원가입 없이도 상업적 용도 사용뿐 아니라 출처표시도 필요 없고요. 단, 영어로만 검색이 가능합니다. 크롬브라우저 영어번역 옵션기능을 사용하시면 좋아요.

3. 픽셀스(https://pixels.com)

위 언플래쉬에서 없는 이미지를 찾아 보완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. 고화질의 사진이 많고, 대부분의 라이센스는 CC0로, 출처표시 없이도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. 유료 이미지의 경우 직접 구매를 해도 아깝지 않을 정도로 콘텐츠의 퀄리티가 상당히 좋답니다.

4. 아이콘파인더(https://www.iconfinder.com)

아이콘의 집합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아이콘 이미지를 만나 볼 수 있는 곳입니다. 상업적 무료 아이콘을 속성(확장자) 별로 다양한 크기로 구할 수 있답니다. 검색과 편집기능도 제공하고요, 회원가입(무료)을 하면 아이콘 다운로드 전에 색상 편집도 할 수 있습니다. 검색은 영문만 지원하고요. 크롬브라우저의 자동번역 옵션을 켜고 사용하세요.

더 많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도 있지만, 여러분들이 활용하기 가장 유용한 곳으로 선별 해 봤습니다. 뉴스레터를 운영하실 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. 다음 번에는 더 유용한 내용으로 가을 녘에 찾아 뵐께요. 감사합니다.

답글 남기기